시설안내

주제원 소개

만경원 정보
만경원 전경사진 주제원명 만경원
소개 만경식물이란 덩굴성 식물을 말함. 등나무ㆍ담쟁이덩굴처럼 조경용 소재나 다래ㆍ머루처럼 식용자원으로 쓰이기도 함. 하지만 숲에 칡덩굴이 많이 자라면 나무를 감아서 나무의 자람에 방해를 주기도 함.
미로원 정보
미로원 전경사진 주제원명 미로원
소개 나무로 만들어진 미로. 중앙까지 찾아갔다가 다시 나오는 게임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모험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킴.
토피어리원 정보
토피어리원 전경사진 주제원명 토피어리원
소개 “토피어리“라는 말은 로마시대의 한 정원사가 정원의 나무에 “가다듬는다”는 뜻의 라틴어에서 유래하였습니다.식물을 인공적으로 다듬어 여러가지 모양으로 보기 좋게 만든 작품 또는 기술을 말합니다.
향토예술의나무원 정보
향토예술의나무원 주제원명 향토예술의나무원
소개 예로부터 식물의 아름다움은 예술의 소재로 많이 씌어짐. 여러 예술가들의 작품과 노래 속에 등장하는 식물들을 살펴보고, 그 아름다움을 느껴볼 수 있는 곳임.
수생식물원 정보
수생식물원 주제원명 수생식물원
소개 수생식물은 물속, 물가, 물위에서 사는 식물들로 나누어짐. 수생식물은 물을 정화하기도 하고, 물고기가 살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기도 함. 어떤 식물들이 물가에 사는 살펴볼 수 있음.
단풍나무원 정보
단풍나무원 주제원명 단풍나무원
소개 단풍나무는 가을이면 고운 자태를 뽐내는 화려한 나무로, 이곳에서는 다양한 형태와 색을 가지고 있는 많은 품종의 단풍나무를 볼 수 있음. 품종별로 다른 점을 찾아보는 색다른 즐거움이 있음.
중부지역자생원 정보
중부지역자생원 주제원명 중부지역자생원
소개 경기도가 위치한 한반도의 중부지역에 자생하는 식물을 중심으로 조성된 주제원. 다양한 식생을 나타내는 온대 중부 기후의 식물들을 볼 수 있음.
물방울온실 정보
물방울온실 주제원명 물방울온실
소개 물향기의 물을 형상화 한 물방울 모양의 온실입니다. 망고, 바나나 등 아열대 식물을 사계절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기능성식물원 정보
기능성식물원 주제원명 기능성식물원
소개 식물 중에는 유용한 기능을 가지는 종류가 있음. 어떤 식물이 어떤 용도로 쓰이는지 살펴보는 재미가 있음.
기후변화취약식물보존원 정보
기후변화취약식물보존원 주제원명 기후변화취약식물보존원
소개 기후변화에 취약한 희귀식물 종의 피난처 및 식물 유전자원의 현지 외 보존과 전시, 교육자료로 활용 하기 위해 조성된 주제원으로 화악산, 수리산, 설악산 등 희귀식물자원 생육지에서 종자를 채취하여 증식 및 번식시키고 있는 곳입니다.
수국원 정보
수국원 주제원명 수국원
소개 수국은 잎이 마주나고 달걍 모양인데, 두껍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으며, 꽃은 중성화로 6~7월에 피며 10~15cm 크기이고 산방꽃차례로 달립니다. 수국원에는 아나벨리 수국, 포에버&에버 수국, 엔젤브러쉬 수국, 등수국 등 약 25종 250개체가 식재 되어 있습니다. 최근 수국원을 확장 조성하여 수국의 아름다운 경관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습지생태식물원 정보
습지생태식물원 주제원명 습지생태식물원
소개 습지는 생태계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환경으로, 생태적으로 습지가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음. 나무로 만든 길을 따라가면서 관찰하는 습지의 모습이 너무나도 아름다움.
무궁화원 정보
무궁화원 주제원명 무궁화원
소개 무궁화는 우리나라 대표 꽃으로 우리민족의 근면성과 순결, 강인함을 엿볼 수 있습니다.
7월~10월까지 100여 일간 계속 핀다 하여 무궁화라는 이름을 가지게 된 것으로, 여름철 다양한 색상의 화려한 꽃을 감상 할 수 있습니다.
억새원 정보
202404081317290009 주제원명 억새원
소개 억새는 전국 산야의 햇빛이 잘 드는 풀밭에서 큰 무리를 이루고 사는 대형 여러해살이풀 입니다. 줄기는 마디가 있는 속이 빈 기둥 모양이고 곧게 서며 키가 1~2m 정도 됩니다. 잎은 길이 50~80cm, 폭 0.7~2cm로 줄처럼 납작하고 길며, 이른 봄이면 개복수초가 억새원 주변 화단에 자리를 잡고, 가을이면 억새밭 사이로 야고(기생식물)를 볼 수 있는 주제원입니다.
한국의 소나무원 정보
한국의 소나무원 주제원명 한국의 소나무원
소개 오래전부터 우리들에게 사랑받아온 소나무들의 다양함과 늘 푸른 소나무의 기상도 배울 수 있는 곳.
호습성식물원 정보
호습성식물원 주제원명 호습성식물원
소개 호습성식물이란 물가ㆍ물속 등의 물과 습기가 많은 곳에 사는 식물들을 말함. 수생식물원과 습지생태원에 사는 식물을 더 자세히 관찰할 수 있음.
유실수원 정보
유실수원 주제원명 유실수원
소개 사람이 먹을 수 있는 열매가 열리는 나무를 심어놓은 곳입니다. 계절별로 열리는 과일을 관찰해 보시고, 나무들이 어떤 식으로 자손을 퍼뜨리는지 알아보세요.
분재원 정보
분재원 주제원명 분재원
소개 분재란 나무를 화분에 심어 작게 키우는 것. 작은 나무에서 피고 열리는 꽃과 열매는 분재를 보는 큰 즐거움임.
난대식물원 정보
난대식물원 주제원명 난대식물원
소개 따뜻한 곳에서 사는 식물들을 모아 놓은 곳. 특히 제주도에 자생하는 식물들이 많이 모여 있음. 경기도가 위치한 중부지역과는 다른 식물들을 살펴보고, 그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음.
대나무원 정보
대나무원 주제원명 대나무원
소개 대나무는 세계적으로 1,200여 종이나 되고 우리나라에는 14종이 있는데 물항기수목원 대나무원에 식재되어 있는 대나무 수종은 주로 왕대입니다. 왕대는 벼과 왕대속에 속하는 여러해살이 식물로, 학명은 Phyllostachys bambusoides 입니다. 중국이 원산지로 죽순이 쓴맛이 난다고 해서 고죽이라고도 합니다.
자연정원 정보
자연정원 주제원명 자연정원
소개 2023년에 조성된 물향기수목원 신규 주제원으로 “자연에서 배워서 자연의 원리를 이용해서 정원을 만든다” 라는 마음으로 이른 봄 어린 새싹부터, 꽃이 피고 지고, 씨앗을 맺고, 갈색의 모습으로 남아 겨울을 지나 이듬해까지 식물이 가진 생김새, 형태, 색감 등 한 생명의 역사를 볼 수 있는 주제원입니다.
야생화원 정보
야생화원 주제원명 야생화원
소개 야생화는 우리말로는 ‘들꽃’이라고 부릅니다. 산이나 들에 자생화며 꽃을 피우는 식물이 있는 곳으로 계절에 따라 다양한 꽃을 관찰할 수 있는 곳입니다.. 기존에 있던 숲을 꽃향기가 풍기는 “야생화원”으로 탈바꿈 했습니다.
자연수림원 정보
자연수림원 주제원명 자연수림원
소개 목본식물이 밀집하여 넓은 면적을 차지하는 군락을 수림이라고 칭합니다. 1970년대부터 임업시험장이었던 곳으로 녹화사업의 일환으로 이곳에서 묘목을 키웠던 곳이며 자연에 가깝고 건강하게 자랄 수 있는 천혜의 환경을 갖춘 이곳은 최소 50년 이상 된 나무들이 모여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