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아파트단지에 있는 향나무가 작년까지는 잘자랐는데…


 


사진과 같이 올 겨울 지나며 봄이 되면서 다른 향나무들은 초록빛깔이 선명해지는데 반해 10여그루가 사진처럼 누렇게 변하였습니다.


 


 첫번째 사진과 같이 처음에는 잎끝만 2~3mm누렇게 변해있어서 멀리서 보면 나무전체가 누렇게 보이나 가까이서 보면 속은 초록색을 띄었으며 잎파리가 떨어지지 않았읍니다.


 


잎끝만 누렇게 변하는 병은 향나무아고병이라 진단받고 다이센M45를 일주일 간격으로 4월 20일, 4월 27일 치고 4월 26일에는 하이포넥스 영양제를 옆면시비하여 주었습니다.


 


향나무 둘레에 물을 흠뻑주고 루트플러스라는 미량요소비료를 뿌리에 관주하였습니다.(한그루당 50리터 씩은 주었고 계속 줄려고 합니다.)


 


그런데 향나무는 2그루정도는 소생가능성이 있는데 나머지는 잎을 건드리면 잎이 우수수 떨어지는 것이 죽은것 같은데 줄기를 꺽어보면 일부는 부러지고 일부는 물기가 있는 나무처럼 부러지지 않습니다.


 


일주일간격으로 위 약제를 두번 쳤으나 효과가 없는 거 같아 다이센엠45와 요소 및 영양제를 전착제와 같이하여 5월 4일 뿌려주고 루트플러스라는 뿌리발근제는 매일 20리터씩 관주하고 있습니다..


 


갈수록 소생가능성이 없는 것 같습니다. 지금은 사진보다 더 누렇게 변해있습니다..


 


수원쪽 아파트단지에도 우리단지와 같은 상황이 많이 있고, 특히 북쪽으로 난 향나무가 그렇다고 합니다.


 


동해라고 판단된다는 것이 유력하다는데…. 왜 그런것인지 궁금합니다.


 


시간이 되시면 단지를 방문하시어 진단을 해주셨으면 고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