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소의 무궁한 발전과 산림치산에 노고하시는 관계자 여러분께 감사를 드립니다.


여주군 점동면 관한리에 귀소에서 치산과 홍수예방을 위한 사방댐건설과 관련하여 마을 주민과 연접지토지소유자인 저로써는 우려하지 않을 수 없어 이렇게 글을 올리오니 우려사항을 수렴하여 공사에 반영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현장에 위치한 자연석을 채집하여 돌쌓기가 설계되어 있다고 현장소장님이 말씀하시는데 계곡에 수만년 전부터 주인인 자연석을 채집하여 활용하는 방안은 원가절감에서는 바람직할지 모르나 무분별한 자연석채집에 계기를 제공하게 되었고 이로 인한 기존 계곡이 벌거숭이 나토를 드러내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돌쌓기를 유심이 관찰하면 석축처럼 쌓는 것이 아니라 조경석 놓기 처럼 쌓아지고 있는 상태라서  위험스럽습니다 잘 모르시겠지만 이곳은 우기시에 많은 수량과 유속이 감당할 수 없을 만큼 빠르고 강한 지역 입니다.


8목짜리 바위도 집중호우시 굴러서 마을 입구 까지 떠밀려 온 적도 있습니다.


현재의 돌쌓기가 우기시에 견디지 못하고 붕괴 세굴된다는 생각은 마을사람들이 심히 우려하는 바 입니다.


또한 절경의 큰바위에 접합되는 부분은 자연미를 살려 자연스러운 접합이 이루워져야 하나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없지만 조하를 이루지 못하고 있습니다.


 


공사현장 주변에 과수원과 농지가 있어 과거로 부터 경운기나 농기계가 다닐 수 있도록 도로가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공사후 많은 유량이 빠른 유속으로 현재의 도로가 유실 될것이 명약관화 하여 공사자께 말씀을 드렸으나  공익사업에 관한 개인적인 특혜라 반영될 수 없다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공익이란 물론 다수의 이익과 공사의 목적을 달성하는데 있다는 것을 모르는 것이 아닙니다.


이로 인한 소수가 피해가 예상된다면 이를 반영하는 것이 공익에 반한다고 생각되지 않으며 없는 도로의 개설요구가 아니라 기존 통행도로의 유실이 예상된다면 당연히 반영하여 도로의 방안을 강구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그렇게 묵살하시는 것은 성급한 결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여 배수관을 묻고 콘크리트로 마감한 물넘이 도로의 개설을 요구하오니 이를 반영하여 주시기를 바랍니다.


 


마을주민과 주변의 토지소유자는 안전하고 불편함이 없는 시설로 귀소의 사업이 원할히 추진되기를 진심으로 앙망합니다.


부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