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장 인사말

경기도의 산림환경을 위한 다양한 연구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장 심해용안녕하십니까?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장 김종학입니다.

저희 연구소에 관심을 갖고 항상 사랑해 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특히, 저희 산림환경연구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산림환경연구소에서는 경기도의 산림환경에 대한 다양한 행정을 펼치고 있습니다. 도 전체 산림면적은 531천ha로서 경기도 면적의 52%를 차지하고 있고 나무를 잘 가꾸어 목재생산과 이용 등 산림자원화를 이룩하는데 노력하고 있으며, 도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과 건강증진을 위한 산림휴양문화와 숲쉼터 조성 등 친환경적 산림행정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산림환경연구소에서는 도유림관리팀, 잣향기푸른숲운영팀, 휴양림관리1팀, 휴양림관리2팀, 산림토목팀, 나무연구팀, 수목원관리팀 등  7개팀으로 조직되어 있습니다.
특히 오산지역에 도립물향기수목원을 운영하여 식물보존과 더불어 청소년들의 숲체험장으로 제공하고 있으며,  산세가 수려한 남양주 수동계곡에는 축령산 자연휴양림을 운영하여 도민의 산림휴식공간으로 정착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2011년 10월 강씨봉자연휴양림을 개장 및 운영하면서 쾌적하고 깨끗한 휴양공간 제공으로 이용객의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가평지역에는 숲 치유를 위하여 경기도잣향기푸른숲을 운영중에 있으며,  현재 대부도 서해안 지역에는 바다향기수목원을 조성하는 등 산림을 이용한 쾌적한 휴식공간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도, 농, 산촌의 소득증대 방안의 연구시험과 사방댐, 계류보전, 산사태방지 등 산림재해 예방에도 적극적인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저희 산림환경연구소 방문을 다시 한번 감사드리며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경기도 산림환경연구소 소장 김종학